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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E THE UNCREATED
PAEKCHE INSTITUTE OF THE ARTS

제 1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학칙은 백제예술대학교(이하 “우리대학”이라 한다)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조직 및 학사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30228>

제 2 조 (교육목적)

“우리문화예술의 정통성을 바탕으로 그 본류를 주도하고 미래를 선도하는 예술인교육“이라는 건학이념이 구현하기 위해 우리는 우리문화예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사회와 같이 호흡하고 고민하는 예술가 정신을 함양하여, 각자의 예술표현의 욕구를 실제 예술현장에 살아있는 모습으로 행위 함으로써, 당대 문화예술의 본류를 이루고 또 이끌어가는 예술인, 예능인으로 교육하고자 한다. <개정20130228>

제 3 조 (위치)

우리대학교는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 백제대학로 171번지에 둔다.

제 4 조 (설치학과 및 입학정원)

<개정20160504>

  1. 우리대학교에 두는 학과 및 입학정원은 다음과 같다.
    설치학과

    2017학년도 입학정원

    비고
    주간 야간
    방송연예과 120 -

    ★ 수업연한 3년

    미디어음악과 100 -
    뮤지컬과 60 -
    실용댄스과 90 -
    모델과 20 -
    실용음악과 200 -
    음악과 30 -
    시각디자인과 20 -
    사진과 30 -
    방송시나리오극작과 20 -
    전시디자인과 20 -
    연예매니지먼트과 60 -
    무대디자인과 30 -
    800 -

제 2장 수업연한과 재학연한

제 5 조 (수업연한)

우리대학교의 수업연한은 2년 내지 3년으로 한다.

제 6 조 (재학연한)

재학연한은 제한을 두지 않는다.

제 3장 학년도, 학기, 수업일수 및 휴업일

제 7 조 (학년도)

학년도는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 8 조 (학기)

학기는 다음과 같이 2학기로 나눈다.

  1. 제1학기 :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2. 제2학기 : 9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
  3.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실습학기 또는 계절학기를 설치. 운영 할 수 있다. <신설 2013.02.28>

제 9 조 (수업일수)
  1. 수업일수는 매학년도 30주(매학기 15주) 이상으로 한다.
  2. 천재지변, 기타 교육과정의 운영상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제1항의 수업일수를 충족할 수 없는 경우 총장의 승인을 얻어 매 학년도 2주의 범위 내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다. <신설 2013.02.28>
제 10 조 (휴업일)
  1. 정기 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1. 하기휴가: 6월 중순부터 8월 말일까지
    2. 동기휴가: 12월 중순부터 2월 말일까지
    3. 개교기념일 : 5월 둘째주 화요일
    4. 일요일
    5. 국정공휴일
  2. 휴가기간의 변경 및 임시 휴업일은 필요에 의하여 총장이 이를 정한다.
    휴업일 이라도 필요할 때에는 수업을 할 수 있다. <개정 2013.02.28>

제4 장 입학(편입학, 재입학 포함)

제 11 조 (입학시기)

입학을 허가하는 시기는 학기 개시 일로부터 ¼이내로 한다.

제 12 조 (입학자격)

입학할 수 있는 자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 한다.

제 13 조 (입학지원)

입학을 지원하는 자는 입학원서와 모집요강에 명시된 구비서류를 첨부하고 전형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단, 제출한 서류는 반환하지 않는다. <개정 2013.02.28>

제 14 조 (입학전형)

(입학전형) 매 학년도 전문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에 의하여 모집요강을 정하고 이에 따라 선발한다.<개정 2013.02.28>

제14조의 2 (입시공정관리 대책위원회)
  1. 입학전형의 공정한 관리를 위하여 입시공정관리 대책위원회를 두며, 그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규정으로 따로 정한다. <개정 2013.02.28>
  2. <삭제 2013.02.28>
제14조의 3 (대학입학 전형관리위원회)

입학전형제도의 개발 및 입학전형 관리에 있어 주요사항을 계획.심의하기 위하여 대학입학 전형관리위원회를 두며, 그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규정으로 따로 정한다. <신설 2013.02.28>

제14조의 4 (대학입학전형의 선행학습 영향평가)
  1. 대학별고사(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 구술고사 등)를 실시하는 경우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요인은 없는지 영향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2. 선행학습 영향평가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신설 2015.03.31>
제 15 조 (입학허가)

입학허가는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허가한다.

제15조의 2 (2중 학적의 금지)

우리대학교 학생은 2중 학적을 가질 수 없다.

제 16 조 (편입학)
  1. 전문대학(2년제, 3년제)또는 일반대학(4년제) 졸업(예정)자로 2학년 초 (3년제 학과는 2학년 초 또는 3학년초)에 편입학 할 수 있다. 다만, 외국인 학생과 휴학중 폐과된 과의 학생에 대한 편입학은 학기 초에도 허가 할 수 있다.
  2. 편입학은 각 과별로 입학정원의 범위 내에서 결원이 있을 때 허가한다.
제16조의 2 (전과)
  1. 전과는 제2학년 1학기 초 1회에 한하여 허가할 수 있다. <개정 2014.12.16>
  2. 전과는 전학년에 이수한 전과목의 평점이 BO급 이상인 자로 해당학과 입학정원의 10%범위 (전입학과, 전출확과 기준) 이내에서 결원이 있을 때 한하여 허가한다. 절차와 방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3. 전과한 자는 제 23조 2항에 따라 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단, 전출과에서 이미 취득한 학점을 전입학과의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으며, 이의 기준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4. <삭제>
제 17 조 (재입학)
  1. 자퇴 및 제적된 자는 동일학과에 한하여 재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2. 재입학을 희망하는 자는 학기 개시일로부터 수업일수 ¼일 이내에 재입학원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입학정원과 재학생 대비 여석이 있을 경우 재입학을 허가 할 수 있다.
제 18 조 (등록)
  1. 입학이 허가된 자는 합격통지서에 의거 정해진 기간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2. 정당한 사유없이 등록기간 내에 등록을 하지 않을 때는 입학을 취소할 수 있다.

제 5장 휴학, 복학, 자퇴 및 제적

제 19 조 (휴학)
  1. 질병,병역의무,창업,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수업일수 4분의 1이상 수업할 수 없을 때에는 관련서류를 첨부하여 총장의 허가를 얻어 휴학할 수 있다.
    단, 신입생.재입학생은 질병 및 병역의무 사유를 제외하고 입학 후 최초 학기 동안에는 휴학을 할 수 없다. <개정 2016.02.26>
  2. 질병으로 인한 휴학은 진료 기관의 의사가 발행한 진단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3. 휴학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못하며, 재학중 2회에 한하여 허가한다.
    다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1. 병역의무로 인한 휴학자
    2. 질병으로 수업을 계속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자
    3.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총장의 허가를 받은 자
  4. 휴학한 자는 휴학 기간 중 학적을 보유하며, 휴학기간 만료와 동시에 복학 한다. 다만, 휴학기간 중이라도 총장의 허가를 받아 복학할 수 있다.
  5. 휴학사유가 창업으로 인정되는 경우, 2년(4학기)까지 연속으로 휴학할 수 있다. <신설 2014.07.08>
제19조의 2 (복학) <신설 2013.02.28>
  1. 제19조에 의한 휴학자는 휴학기간이 만료되거나 휴학사유가 소멸한 때에는 복학하여야 한다.
  2. 복학은 학기개시 후 1/4 경과 이내에서 허가할 수 있다.
  3. 일반휴학 중 군휴학 절차를 거치지 아니하고 입대하여 제적된 자가, 전역 후 복학하고자 할 때에는 병적확인서 등 관련 증빙서류를 확인한 후 제적을 군휴학으로 소급 적용하여 복학을 허가할 수 있다.
제 20 조 (자퇴)

자퇴하고자 하는 자는 보증인 연서로 사유를 명시한 자퇴원을 제출 하여 총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 21 조 (제적)
  1. 학생으로서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할 때는 총장이 이를 제적한다.
    1. 휴학기간 종료 후 1개월이 넘도록 이유 없이 복학하지 아니한 자
    2. 타교에 입학한 자
    3. 정당한 이유없이 매 학기 소정기간에 등록을 완료하지 못한 자
    4. 징계에 의한 퇴학 처분을 받은 자
    5. 사망한자

제 6장 교과 및 수업

제 22 조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은 교양교과와 전문교과로 구분하며, 개설교과의 학 점기준은 교양교과 10~20%, 전문교과 80~90%로 하고 전문교과의 실험실 습 비율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2. 전문교과는 전공기초공통, 필수, 선택으로 나누며, 우리 대학 교육과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3. 현장실습 의무 대상과의 현장실습은 전문교과의 필수로 한다.
제 23 조 (교과이수 단위)
  1. 교과이수 단위는 학점으로 하고 1학기간 15시간 이상의 강의를 1학점으로 한다.
  2. 졸업에 필요한 최저 취득학점은 2년제 과정은 76학점 이상으로, 3년제 과정은 114학점 이상으로 한다. 다만, 교양교과는 2년제 과정은 8학점 이상 3년제 과정은 10학점 이상을, 전문교과는 필수과목을 이수하지 아니하고는 졸업할 수 없다.
  3. 학생은 매학기 12학점 이상 취득함을 원칙으로 하되, 23학점 이상 초과 하지 못한다.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얻어 11학점 이하로 취득할 수 있다.
  4. 계절수업에서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 6학점 이내로 한다.
  5. 제22조 3항에 의한 현장실습 학점은 2학점 이내로 하되, 현장실습의 방법, 기간 및 학점기준 등에 관하여는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23 조의2 (학점인정)
  1. 국내ㆍ외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중 본대학 정원내ㆍ외 전형으로 새로이 입학한자는 교양과목에 한하여 개설된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학점을 취득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으며, 학점 및 성적 인정 방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개정 2013.02.28>
  2. 「병역법」에 따른 징집·소집 또는 지원에 의하여 입영 또는 복무 중인 자가 해당 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훈련과정 중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 3조 규정에 따라 학점을 취득한 경우, 학기당 3학점 이내, 연 6학점 이내로 인정할 수 있으며 성적인정 방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3. 창업관련학점 인정은 연간 6학점 이내로 인정할 수 있으며, 세부 적용범위는 시행지침에 따른다. <신설 2014.07.08>
제23조의 3 (수강신청)
  1. 학생은 정해진 기간에 수강하고자 하는 과목의 수강을 신청하여야 하며 수강신청의 절차와 방법 등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2. 학생은 수강신청한 전과목의 강의에 출석하여야한다. <신설 2013.02.28>
제 24 조 (수업)
  1. 매 학기의 개설 교과목은 그 학기 수업개시 전에 총장이 따로 정하고 08:00-22:00까지 강좌를 개설 할 수 있다. 다만, 야간강좌 개설학과의 수업시간은 총장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2.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계절수업을 설치 운영할 수 있다.
  3. 외부실습시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교 외의 실습장소나 시설을 운영할 수 있으며, 운영방법은 따로 정한다.
제24조의 2 (교원의 책임시수)
  1. 교원의 교수시간은 매 학년도 30주(학기당15주)이상을 기준으로 한다.
  2. 전임교원의 책임시간 주당 12시간 이상으로 한다.
    단,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교수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신설 2013.02.28>
  3. 창업실습교과 지도교수의 교육시수를 정규 수업시수의 50% 수준에서 인정한다.

제 7장 성적평가 및 졸업

제 25 조 (시험)
  1. 시험은 주관식 시험과 객관식 시험을 병용하되, 그 실시에 관하여 는 총장이 따로 정한다.
  2. 각 교과목 총 수업일수의 ¼일 이상을 결석한 자는 당해 과목의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3. 학과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경우 졸업에 필요한 시험을 따로 과할 수 있다.
  4.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시험에 응시하지 못할 때는 총장의 허가를 얻어 추가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제 26 조 (성적)
  1. 학업성적은 각 교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하고, 출석상황, 평소학습성적, 과제 및 시험성적 등을 종합 평가한다. 다만, 실험 ㆍ 실습 및 기타 이에 준하는 특정 교과의 성적평가는 따로 정할 수 있다.
  2. 학업성적은 다음과 같이 분류하며, 각 교과목의 강좌별 급제는 D급 이상으로 하되, 성적평가를 점수로 표시할 필요가 없는 의무이수교과목의 실험ㆍ실습 등에 있어서는 P를 급제로 한다.
    등급 배점 평점
    A+ 100 - 95 4.5
    A0 94 - 90 4.0
    B+ 89 - 85 3.5
    B0 84 - 80 3.0
    C+ 79 - 75 2.5
    CO 74 - 70 2.0
    D+ 69 - 65 1.5
    DO 64 - 60 1.0
    F 59점 이하 0
    P 불계 -
  3. 추가시험의 절차와 방법 등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개정 2013.02.28>
  4. 성적 평가 업무를 합리적으로 관리ㆍ운영하기 위하여 학생 성적평가 위원회를 둘 수 있다.
  5. <삭제 2013.02.28>
제 27 조 (성적의 취소)

이미 인정된 성적이 과오 또는 부정행위에 의한 것일 때에는 이를 취소한다.

제 28 조 (학사경고)

매 학기 성적 평균평점이 1.00미만인 자는 경고하여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지도한다. <개정 2013.02.28>

제 29 조 (졸업 및 수료)
  1. 우리대학교에서 소정의 전과정을 이수하고 제 23조 제2항의 졸업학점을 취득한 자에 대하여는 별지 제1의 서식에 의하여 별표 학위종별에 해당하는 전문 학사 학위를 수여한다.
  2. 1997년도 이전에 졸업한 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신청에 따라 별지 제1의 서식에 의하여 별표 학위 종별에 해당하는 전문학사 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3. 소정의 학점을 취득하고도 졸업사정에서 탈락된 자에게는 별지2호 서식의 수료증을 수여할 수 있다. 이 경우 해당 학년의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은 다음과 같다.
    1. 1학년수료: 40학점 이상
    2. 2학년수료: 76학점 이상
    3. 3학년수료: 114학점 이상
  4. 학점미달 등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후기 졸업을 할 수 있다.

제 8장 학생활동

제 30 조 (학생회 조직)
  1. 건전한 학생활동을 통하여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며, 지도력과 자치활동을 배양하기 위하여 우리대학교에 학생회를 두며, 그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2. 우리대학교 학생은 입학허가와 동시에 학생회 회원이 되며, 제적 또는 퇴학과 동시에 학생회 회원의 신분을 상실한다.
  3. 학생회는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에 있어서는 그 활동이 정지된다.
제 31 조 (학생회비)

학생회 회원은 학생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 32 조 (학생단체의 조직)

학생회에 소속되지 아니한 학생단체를 조직하고자 할 때에는 학생지도복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33 조 (학생활동의 금지)

학생은 수업, 연구등 학교의 기본 기능을 방해하는 개인 또는 집단적 행위와 교육목적에 위배되는 정치 활동을 할 수 없다.

제 34 조 (학생지도)
  1. 총장은 매학년초 학생지도 계획을 세워 학생지도를 분담시키며, 지도교수는 총장의 명을 받아 학생을 지도하되, 특히 학칙 위반자에 대하여 특별지도를 하여야 하며, 개별상담에 응하고 그 문제해결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여야 한다.
  2. 학생회의 활동을 지도육성하기 위하여 학생지도복지위원회를 두며, 학생지도복지위원회의 위원장은 총장이 되며, 부위원장은 종합민원센터장이 되고, 위원은 5인 이내로 구성하여 운영하며, 학생지도에 관한 규정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34 조의 2 (장애학생에 대한 지원)

장애로 인하여 입학 및 수학에 있어 차별이나 불이익을 받지 않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보호와 지원을 하여야 한다. 이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35 조 (학생활동의 사전승인)

학생단체 또는 학생이 다음에 열거한 행위를 하고자 할때에는 총장의 승인 을 받아야 하며, 다음 각 호의 집회에 있어서는 목적, 개회 일시, 장소, 참가예정 인원 등에 대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1. 교내외 10인 이상 집회
  2. 교내외 광고, 인쇄물 첨부 및 배부
  3. 각 기관 또는 개인에 대한 학생활동 후원 요청 또는 시상 의뢰
  4. 외부인사의 학내초청

제 36 조 (간행물 발행)

학생단체 또는 학생의 모든 정기, 부정기 간행물은 지도교수가 지도하고 인쇄된 간 행물은 배포전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9장 규율과 상벌

제 37 조 (규율)

학생은 학칙을 준수하고 성심성의로 학업에 종사하여, 학문과 기술을 배우고 익혀 교양을 높임으로써 장차 중견직업인으로서의 자질을 닦아야 한다.

제 38 조 (결석)

학생이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결석하게 될 때에는 지체없이 총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다만, 질병으로 결석이 7일을 초과할 때에는 진료기관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제39 조 (포상)
  1. 총장은 학생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할 때에는 학생지도복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징계 처분할 수 있다.
    1. 이 학칙을 위반한 자
    2. 무계출 결석이 4주간을 초과한 자 또는 정당한 사유없이 출석이 무상한자
    3. 학업성적이 열등하고 품행이 불량한 자로서 개전의 가망이 없는 자
    4. 기타 학생의 본분을 이탈한 행위를 한 자
  2. 징계는 그 정상에 따라 근신, 유기정학, 무기정학 및 퇴학으로 구분한다.
  3. 학생 징계에 관한 세부 규정은 학생지도복지위원회의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10장 성희롱ㆍ성폭력 예방 및 처리

제 41 조 (성희롱예방)

『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제 7조 및 동법 시행령 제 4조의 규정에 따라 우리대학교 구성원을 성희롱으로부터 보호하고 이를 근절하기 위한 조치와 성희롱 예방에 관한 조직을 신설하고, 이에 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개정 2013.02.28>

제 42 조 ~ 제 53 조

<삭제 2013.02.28>

제 11장 등록금

제 54 조 (등록금)
  1. 학생은 매학기 등록기간 내에 입학금(입학 또는 재입학시 해당) 및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2. 입학금 및 등록금의 반환은 "대학등록금에 관한 규칙"에 의한다.
  3. 학생이 보호자와 연서로 등록금(입학금은 제외한다) 납부연기신청을 하는 경우 부득이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해당 학기에 납부하여야 할 등록금(입학금은 제외한다)의 3분의1 이상 3분의2 이하에 해당하는 금액에 대하여 그 납입기일을 2개월간 연장할 수 있다. <개정 2013.02.28>
제 55 조 (등록금의 면제)

총장은 품행이 방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및 국가유공자 자녀에 대하여 납입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면제할 수 있다.

제 12장 장학금

제 56 조 (장학금)
  1. 총장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 장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
    1.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2. 생활이 극빈한 자
    3. 근면성실한 자
    4. 학교발전에 공이 큰 자
    5. 예술분야에 공이 큰 자
    6. 직계가족이 2인 이상 재학하는 자
    7. 본인 및 자녀(손)인 자
    8. 기타 장학금 지급이 필요하다고 총장이 인정하는 자
  2. 장학금 운영에 관한 규정은 따로 정한다.

제 13장 교수회 및 대학평의원회

제 57조 (교수회)
  1. 우리대학교 학사운영에 관한 총장이 부의하는 사항을 자문하기 위하여 교수회를 두며, 조교수 이상의 교원으로 조직한다. 다만,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그 외의 자를 포함시킬 수 있다. <개정 2013.02.28>
  2. 교수회의 구성과 기능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신설 2013.02.28>
제57조의 2 (교무위원회) <신설 2013.02.28>
  1. 우리대학교의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교무위원회를 둔다.
  2. 교무위원회의 구성은 교무위원회의 규정에 정한다.
제 58 조 (대학평의원회)
  1. 우리대학교의 발전과 교육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대학평의원회(이하 "평의원회"라 한다)를 둔다.
  2. 평의원회의 구성과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 14장 각종 위원회

제 59 조 (제위원회)
  1. 우리대학교의 중요사항을 심의하고 총장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위원회를 둔다. <개정 2013.02.28>
  2. 제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신설 2013.02.28>

제 15장 직제

제 60 조 (교직원)
  1. 우리대학교는 총장과 교원으로 교수, 부교수, 조교수를 둔다. <개정 2013.02.28>
  2. <삭제 2013.02.28>
  3. 학교운영에 필요한 행정직원ㆍ조교 등을 둔다. <개정 2013.02.28>
제 61 조 (조직)
  1. 우리대학교는 교무처,기획처,학생지원처, 홍보처, 산학처, 운영처, 사무처를 둔다.
  2. 각 처에 처장을 보하며 처장은 총장의 명을 받아 소관사무를 통괄하고 처내 직원을 지휘ㆍ감독한다.
  3. 산학협력단은 별도의 법인으로 조직하고 단장을 보하며 단장은 산학연 협력사업을 통괄하고 단내 직원을 지휘ㆍ감독한다.
  4. 각 처의 사무분장은 따로 정한다.
제 61조의 2 (교양과)
  1. 교양·교직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하여 교양과를 설치 운영할 수 있으며, 학과 명칭은 <문화콘텐츠과> 라 한다.
  2. 교양과의 운영을 위하여 학과장을 둘 수 있다.

제 16장 부속기관

제 62 조 (부속기관)
  1. 우리대학교는 다음과 같은 부속기관을 둔다.
    1. 도서관
    2. NCS지원센터
    3. 교수학습지원센터
    4. 취·창업지원실
    5. 생활관
    6. 백암예술관
    7. 백암홀
    8. 아트센터
    9. 백암아트홀
    10. 방송국
  2. 부속기관의 운영에 관한 규정은 따로 정한다.
제62조 2 (부설기관)
  1. 우리대학교는 다음과 같은 부설기관을 둔다.
    1. 창업보육센터
    2. 문화예술연구센터(조형예술연구소, 산업제품연구소, 시각디자인연구소, 실용음악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소, 축제문화연구소, 전북문화예술교육연구소) <신설 2013.05.21>
  2. 부설기관의 운영에 관한 규정은 따로 정한다. <신설 2013.05.21>

제 17장 보칙

제 63 조 (산업체 위탁교육)
  1. 고등학교 졸업 학력이 있는 자로서 당해 산업체에 근무중인자의 교육을 산업체로부터 일괄하여 위탁받은 때에는 산업체와의 계약에 의한 위탁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2. 제 1항의 규정에 의한 위탁교육 계약에는 위탁생의 선발기준, 위탁교육의 경비의 부담 및 납부방법,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산업체의 시설 및 교수자격이 있는 자의 활용, 학교에 대한 산업체의지원 등 위탁교육에 필요한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3. 산업체 위탁교육 운영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64 조 (비정규 특별과정운영)
  1. 우리대학교에 1년 미만의 비정규 특별과정(평생교육과정, 전공심화과정, 기타 공개강좌 등)을 설치 운영할 수 있다.
  2. 비정규 특별과정(평생교육과정, 전공심화과정, 기타 공개강좌 등)은 우리 대학에 설치된 학과와 유사한 분야에 한하여 설치한다.
  3. 비정규 특별과정(평생교육과정, 전공심화과정, 기타 공개강좌 등)운영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하되, 매 학년도 교육부 장관의 승인 을 얻어 시행한다.
제 65 조 (시간제등록)
  1. 우리대학교에 고등교육법 제36조 및 동 시행령 제53조의 규 정에 의거 시간제 등록 학생을 둘 수 있다.
  2. 시간제 등록 학생은 입학 정원의 100분의 10범위 안에서 모집하며, 선발 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66 조 (전공심화과정)
  1. 우리대학교는 고등교육법 제49조 및 동 시행령 58조 규정 에 의거 전공심화과정을 둘 수 있다.
  2. 전공심화과정은 1년 이내로 한다.
  3. 전공심화과정에 등록할 수 있는 자는 전문대학 졸업자와 또는 이와 동등 한 학력과 자격이 있는 자로 한다.
  4. 전공심화과정 모집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67 조 (교육과정의 연계운영)
  1. 우리대학교는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59조에 의하여 실업계(예술계 포함) 고등 학교,대학,산업대학 및 산업체와 상호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2. 연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실업계(예술계 포함) 고등학교 및 4년제 대학 과는 별도 계약을 체결한다.
  3. 연계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실업계(예술계 포함) 고등학교 학생이 입학할 경우에는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4. 기타 연계교육에 관한 세부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69 조 (시행세칙)

이 학칙의 시행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 69 조 (학칙개정)
  1. 이 학칙을 개정하고자 할 경우에는 개정안을 5일 이상 공고하고, 대학평의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2. 대학평의원회의 심의를 거친 학칙 개정안은 총장 의 승인 후 확정 · 공포한다.
제 70 조 (자체평가)
  1. 대학의 교육여건 개선 및 연구 등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자체평가를 실시한다.
  2. 자체평가의 기준 및 절차, 방법 등 필요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부 칙

부 칙
  1. 학칙은 199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학칙은 1992년 10월 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학칙은 199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1993년 8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1993년 9월 1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1994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 개편에 따른 학생 소속 변경) 출판편집과, 사진영상과에 소속한 재학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1994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편집디자인과와 사진과 소속으로 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199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 개편에 따른 교수 및 학생 소속 변경) 편집디자인과에 소속한 재학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95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출판편집과의 소속으로 하고 교수는 '95학년부터 출판편집과 소속으로 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199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 개편에 따른 교수 및 학생 소속 변경) 산업공예과, 실용미술과에 소속한 재학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96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공예과, 미술과의 소속으로 하고 교수는 '96학 년도부터 공예과, 미술과 소속으로 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1996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1997년 1월 3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1997년 9월 25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1997년 12월 2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1998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교명변경에 따른 경과 조치)
    1. 이 학칙 시행당시 종전의 백제예술전문대학 재적생은 이 학칙에 의하여 백제예술대학의 재적생으로 본다.
    2. 이 학칙 시행당시 종전 학칙의 교명으로 수여된 졸업장 또는 전문학사 학위는 각각 이 학칙의 교명으로 발급된 것으로 본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1999년 3월 1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1999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1999년 11월 17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 조치) 전통예술과, 공예과, 의상디자인과, 문예창작과, 출판편집과, 미술과, 도시/환경디자인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0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전통공연예술과, 산업제품디자인과, 패션디자인과,문예영상창작과, 멀티미디어 편집과, 실용미술과, 도시/조경디자인과 소속으로 본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0년 9월 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0년 11월 2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 조치) 실내디자인과, 멀티미디어편집과, 사진과, 건축디자인과, 광고창작과, 포장디자인과, 도시조경디자인과에 소속된 재적생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1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자는 멀티미디어과, 사진영상과, 광고PR과, 시각디자인과, 공간조형계열 소속으로 본다.
부 칙
  1. (시행일)이 학칙은 2001년 5월 15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1년 10월 29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 조치) 공간조형계열에 소속된 재학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2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자는 공간조형학부 소속으로 본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1년 12월 14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2년 2월 10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수업연한 연장에 따른 경과조치)
    1. 수업연한 연장 학부 및 학과(공간조 형학부, 방송연예과)에 소속된 재학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2학년도 말까 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3년제 소속으로 본다. 단, 2002학년도 이전 입학자 중 군 입대 등의 휴학사유로 복학하는 자는 본인의 희망에 따라 2년제로 80학점을 취득 하여 졸업할 수 있다.
    2. 2002학년도 이전에 입학한 학생이 자퇴 혹은 제적되어 공간조형학부 또는 방송연예과에 재입학 하는 경우에는 3년제 소속으로 본다.
    3. 공간조형학부(3년제)에 복학 시에는 입학당시의 학과와 유사한 전공으로 복학을 허가한다. 단, 2개의 전공 선택은 불허하며, 졸업학점 취득 시 부득이한 경우 타 전공의 취득학점을 인정한다.
  3. (2년제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문예영상창작과, 시각디자인과, 산업제품디자인과, 패션디자인과, 멀티미디어과, 컴퓨터그래픽과에 소속된 재학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3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영상문예과, 그래픽 디자인과, 크래프트디자인과, 패션디자인ㆍ코디과, 모션그래픽과 소속으로 본다.
  4. (3년제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공간조형학부에 소속된 재학생 중 정 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4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건축ㆍ인테리어계열 소속으로 본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3년 2월 1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3년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2년제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다음표의 종전명칭학과에 소속된 재적 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4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변경(통합) 명칭학과 소속으로 본다.
    종전명징 변경(통합)명칭
    광고PR과 광고창작과
    모션그래픽과, 그래픽디자인과 영상그래픽과
    실용미술과, 크래프트디자인과, 아동예술교육과 생활미술과
  3. (3년제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건축ㆍ인테리어계열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2005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인테리어ㆍ건축계열 소속으로 본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4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개편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학과에 소속 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5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개편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3. (학과의 수업연한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1. 3년제과정 에서 2년제과정으로 수업연한이 변경된 학과에 소속된 재학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6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2년제 소속으로 본다.
    2. 3년제과정으로 입학한 학생이 자퇴 혹은 제적되어 재입학하는 경우에는 2년제 소속으로 본다.
  4. (교과이수단위 개편에 따른 경과조치) 학칙 제23조는 2005학년도 졸업생부터 적용한다.
  5. (교육과정 미 개설학과에 따른 경과조치) 음악과, 영상문예과, 아동미술보육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5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 유사학과의 소속으로 변경하여야 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5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개편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학과에 소속 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6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개편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3. (교육과정 미 개설학과에 따른 경과조치) 관광문화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6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 유사학과의 소속으로 변경하여야 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개편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학과에 소속 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7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개편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3. (교육과정 미 개설학과에 따른 경과조치) 건축디자인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7학년도 8월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 유사학과의 소속으로 변경하여야 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7년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개편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학과에 소속 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08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개편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8년 1월 15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8년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개편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학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2009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개편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09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개편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학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0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개편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0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0년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개편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학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1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변경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1년 2월 2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1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개편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학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2012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변경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2년 3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2년 12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3년 2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3년 2월 28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3년 5월 2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3년 8월 30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개편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학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4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개편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3. (학과폐지에 따른 경과조치) 레저스포츠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4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 유사학과의 소속으로 변경하여야 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4년 6월 17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폐지에 따른 경과조치) 패션디자인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5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 유사학과의 소속으로 변경하여야 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4년 7월 8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개편등에 따른 경과조치) 종전의 학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5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개편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4년 12월 1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5년 3월 3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5년 5월 28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의 개편등에 따른 경과조치) 실내디자인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6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변경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방송연예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7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변경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5년 8월 27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6년 2월 2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학칙은 2016년 5월 4일부터 시행한다.
  2. (학과폐지에 따른 경과조치) 뷰티아트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7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 유사학과의 소속으로 변경하여야 한다.
  3. (학과의 개편 등에 따른 경과조치) 방송∙연예과에 소속된 재적생 중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2018학년도 말까지 졸업하지 못한 자는 변경된 학과의 소속으로 본다.